동의아유르베다 오은수 컬럼 19편 '동의아유르베다와 칼라테라피'
[코리아뷰티타임즈]
- <19편> 동의아유르베다와 칼라테라피 - 마지막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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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이 가지는 이미지 스케일과, 색과 색채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한다.
색의 이미지 스케일은 일정한 색을 보고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느끼는 감정을 특정 기준에 따라 하나의 공간좌표 안에 위치시킴으로써 색에 대한 상대적인 비교를 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이미지 스케일을 통해서 색의 이미지와 일상적인 감각이 일치하는 질서를 찾아낼 수 있다.
예를 들면, 디자인 컨셉이나 클라이언트의 디자인에 대한 요구를 보면, ‘귀여우면서 깔끔하게’ ‘여성스러우면서도 고급스럽게’ 등과 같이 이미지를 사용하여 제시하는 경우가 그렇다. 이미지를 구성하는 것으로는 형태와 재질, 색상, 크기 등의 여러 가지 요소가 있게 된다.
어느 심리학 연구 보고에 의하면 사람들은 어떤 대상에 대한 이미지의 70~80%를 색에 의해 인식한다고 한다. 이는 이미지 구성요소 중 색이 차지하는 부분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어떤 분야의 상품이든 그 상품의 이미지를 연출하는 데에는 색이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도 생각할 수 있다.
색의 이미지 스케일은 귀여운(Pretty), 캐주얼한(Casual), 다이나믹(Dynamic), 모던한(Modern), 내추럴(Natural), 우아한(Elegant), 로맨틱(Romantic), 깨끗한(Clear), 호화스러운(Gorgeous), 품위 있는(Chic), 멋있는(Dandy), 고전적인(Classic) 느낌으로 정리해 볼 수 있다.
각각의 이미지 스케일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귀여운(Pretty) 이미지는 따뜻하고 밝은 색상을 여러 가지 사용하면 전형적인 느낌의 ‘귀여운’ 이미지가 된다.
노랑색 비옷을 입고 뛰어가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받는 명랑하고 사랑스러운 느낌처럼, 귀여운 이미지의 배색은 유아나 아동을 대상으로 할 때 많이 사용되며, ‘키덜트족’을 위한 상품에서도 많이 볼 수 있다.
캐주얼한(Casual) 이미지는 산뜻하고 화사한 색으로 이루어진 배색에서 유쾌함과 건강함을 느낄 수 있고, 선명한 색에 톤의 차이를 크게 하여 배색하면 활기찬 리듬감을 느낄 수 있다.
개성적이면서도 자유로운 젊은이의 옷차림이나 민첩하고 액티브한 스키의류에서 우리는 캐주얼한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다. 이는 격식에 메이지 않는 편안함과 건강함, 자유로움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캐주얼함이 주는 또 다른 이미지이기도 하다.
다이나믹(Dynamic) 이미지는 용수철처럼 튕겨 오를 것 같은 힘, 용광로 안에 타오르는 쇳물의 이미지처럼 강렬한 에너지를 연상시키게 한다.
예를 들면, 거친 운동을 하는 선수들에게서 느껴지는 열기나 강한 컨트라스트로 우리에게 강렬한 인상을 주는 게임용품 등에서 다이나믹한 이미지를 느낄 수 있다.
모던한(Modern) 이미지는 ‘현대적’ ‘근대적’이라는 의미로서 도회적인 감성과 미래 첨단의 분위기, 진취적이고 개성적이며 선진적인 감각의 이미지를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모던한 이미지는 주로 정감이 느껴지는 따뜻한 색보다는 차갑고 하드한 느낌의 색을 사용한 배색으로 이루어진다. 내추럴(Natural) 이미지는 자연이 나타내는 신선함과 친근함, 아늑함의 느낌으로 평화로운 자연풍경에서 느껴지는 상쾌한 기분을 생각할 수 있다.
내추럴 이미지는 싫증 나지 않고 부드러우며 친근감이 있는 이미지로 연한 갈색이나 빛이 바랜 듯이 보이는 색에 다양한 톤의 녹색을 조화시켜서 정감 있고 편안한 자연의 느낌을 주는 것이 좋다.
우아한(Elegant) 이미지는 우리 전통 조각보나 전통 복식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배색으로 연한 분홍색이나 약간은 그레이쉬(Grayish)한 보라색을 적절히 사용하면 감각적이면서도 기품 있는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양반가의 기품이나 정제된 행동에서 느껴지는 고귀함과 지나치게 화려하지 않으면서도 화려함을 표현해 주는 명품들에서도 우아한 이미지를 느낄 수 있다.
로맨틱(Romantic) 이미지는 유연성과 적당한 탄력성이 있으면서 아름답다고 하는 특징도 있다. 로맨틱 이미지의 색으로는 탁색은 피하고 밝은 청색을 중심으로 정리하면 좋다.
로맨틱 이미지의 색의 상태로는 현실적으로는 없는 꿈을 추구하고 아직 세상 물정을 모른다고 하는 상태를 나타내기도 한다.
깨끗한(Clear) 이미지는 밝은 청색을 사용해 맑고 투명한 분위기를 표현하는 것이 기본이다. 백색과 밝은 회색은 반드시 배색하고 채도가 높은 청색 계열은 차갑게 느껴지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깨끗한 이미지는 단어의 뜻은 청결이지만, 시원한 느낌이 들어 있기도 하다. 호화스러운(Gorgeous) 이미지는 품질 면에서도 고급이라는 이미지이다. 고급을 표현하는 색은 보라색 계열이지만 깊이가 있는 색을 보조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더욱더 중후한 느낌이 증가하게 된다.
호화스러운 이미지는 모든 면에서 최고라는 이미지로, 겉보기만의 이미지가 아니기 때문에 단순히 화려하기만 하면 안 된다.
품위 있는(Chic) 이미지는 고급품이지만 멋을 부린 느낌으로 고급품인 쪽에 중점을 두고 청자색 계열을 중심으로 배색을 하게 되는데 이 색을 보조하는 색은 밝고 그레이쉬한 색이 좋다.
이때, 회색이나 그레이쉬한 색만으로 이루어지면 탁한 느낌이 나서 상품의 이미지가 손상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멋있는(Dandy) 이미지는 주로 중년 남성 이상의 멋쟁이를 가리키는 말로, 단순히 멋지다거나 훌륭하다는 의미로 사용하기도 한다.
규칙과 관계없이 자신의 주장을 굳게 지킨다고 하는 이미지이기도 하다. 어두운색은 전반적으로 멋있는 이미지가 있으며 그레이쉬한 색을 보조적으로 배색하면 좋다.
고전적인(Classic) 이미지는 고풍스러운 이미지로 단순히 오래되었다고 하는 것뿐만 아니고 과거에 완성되었다고 하는 의미와 전설이나 계승되어온 예술적인 것을 표현하는 말이다. 깊이 있는 색이나 어두운색, 그레이쉬한 색 등에는 각각의 고전적인 분위기가 있고 목적에 따라 배색의 중점을 변화시킬 수 있다.
21세기는 이미지와 비주얼의 시대이다. 그러나 이미지와 비주얼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 보지는 않는다. 이미지와 비주얼은 시각, 후각, 미각, 청각, 촉각 등 오감을 통해서 얻게 되는 인상의 총합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시각은 오감 중에서도 가장 빠른 감각으로 가장 많이 사람과 사물을 인식한다. 그리고 우리의 눈은 형태와 색 중 색을 더 먼저 보게 된다. ‘색’이라는 단어는 그 말 하나만으로도 많은 이미지를 떠오르게 한다.
사람의 개성을 나타내기도 하고 건강이나 감정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하고 ‘성’에 관련된 표현 등에 사용되기도 한다. 이렇게 색은 다양한 어휘 속에 녹아 있게 되는데 이는 우리 생활과 우리의 감각이 색과 떨어져서는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오은수 교수
정화예술대학교 뷰티메디컬스킨케어전공 교수
과정평가자격 심사위원
코리아뷰티타임즈 편집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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