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죽기 전에 사람들은 같은 꿈을 꾼다!

코리아뷰티타임즈 2024. 7. 23. 23:41

[코리아뷰티타임즈]

 

무의식에 생생한 경험들

<기고 최수경 심리사>

 

전통적으로 신비주의자, 몽상가, 점쟁이들은 꿈을 다루었다. 20세기 초. 수면에 대한 우리의 견해는 꿈을 정신분석의 초석으로 삼은 정신과 의사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에 의해 혁명을 일으켰다.

 

그러나 이 가르침이 과학인지 예술인지는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논쟁거리다. 그러나 과학자들이 몇 년 전부터 예언적 꿈을 연구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에는 이의가 없다. 죽음 직전에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꿈에 대한 많은 연구가 서양 과학 의학 저널에 발표되었다. "인생 말기의 꿈과 비전"(End-of-Life Dreams and Visions)이라는 의학적 개념도있었다.

 

10명 중 9명은 본다

 

이런 종류의 가장 유명한 연구는 미국 호스피스 환자들과 1년 반 동안 소통한 미국 과학자들에 의해 수행되었다. 453번의 인터뷰가 이뤄졌다. 일반적으로 예언적이라고 간주되는 꿈, 즉 특정 사건을 예측하는 꿈은 조사 대상자 10명 중 9명에게 나타났으며 이는 매우 높은 수치다. 그들은 무엇을 보았나요?

 

임상사망을 경험한 사람들의 꿈에 대한 설명은 잘 알려져 있다. 그들은 종종 빛 속에서 끝나는 터널 안의 비행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경로는 일반적으로 삶에서 죽음으로의 전환으로 인식된다. 그래서 호스피스 환자의 꿈을 기술하는데 터널이 없다.

 

그러나 그들 중 59%는 꿈속에서 어딘가로 가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여행가방을 싸서 여행 준비를 하고 있었고, 다른 사람들은 이미 어딘가로 이동 중이었고(그러나 여행의 끝점을 알 수 없었음),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비행기를 타거나 기차를 타고 여행하기도 했다. 고인이 된

 

그러나 그러한 꿈의 가장 일반적인 동기(72%의 경우)는 이미 사망한 친척이나 친구와의 만남이다. 그러한 꿈은 그것을 본 사람이 죽음에 가까울수록 더 자주 발생했다. 이 꿈은 불안, 두려움 또는 짜증을 유발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즐겁고 차분했다.

 

가족과 형제, 그리고 친구들이 친절하고 격려의 말을 해 주었다. 이를 본 환자들은 행복한 어린 시절로 돌아가거나 좋은 추억이 있는 곳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불치병을 앓고 있는 아이들은 애완동물을 꿈꾸며 집에서 평소처럼 애완동물과 함께 놀았다.

 

28%는 죽기 직전에 인생에서 일어난 강한 경험을 보았다. 과거의 시절을 경험한다.

 

과학자들은 그러한 꿈이 말기 환자에게 평화와 편안함을 느끼게 하고 다가오는 죽음에 직면한 호스피스 환자를 화해시키는 등 특정 심리 치료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러한 꿈은 죽음을 준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알려져 있다.”고 말한다. 프로이트는 꿈이 스트레스, 불안, 심리적 트라우마와 같은 낮 동안의 무의식적인 영향을 의식에 의해 처리되는 것이라고 썼다.

 

죽음을 앞둔 사람들의 꿈 역시 그들의 의식에서 파생된 것이다. 비슷한 꿈이 소설에서도 발견된다는 점이 흥미롭다. 1915년 잭 런던(Jack London)은 소설 '별의 방랑자(The Star Wanderer)'를 썼다. 주인공은 사형을 선고받고 이를 기다리면서 비슷한 꿈을 꾸게 된다. 작가는 이 책을 집필하기 전 감옥을 방문하여 실제 사형을 선고받고 사형을 기다리고 있는 범죄자들과 소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언적 환상

 

또 다른 흥미로운 사실은 이 꿈이 밝기 면에서 대부분의 일반적인 꿈과 다르다는 것이다. 과학자들은 응답자의 99%가 그것을 현실로 인식하여 그러한 강렬한 경험을 일으켰다고 주장한다.

 

또 다른 특징: 연구 참가자의 45%가 깊은 잠 중에 이 제품을 보았다. 16%에서는 깨어나는 동안 발생했다. 그리고 39%의 경우 잠에서 깰 때 시작되어 더 이상 잠을 자지 않을 때에도 지속되어 환상과 유사한 것으로 변했다. 이 때문에 일부 의사들은 그러한 연구에 회의적이며 이것이 꿈이 아니라 환자에게 투여된 강력한 약물에 의해 유발된 망상이라고 주장한다.

 

그러한 꿈은 예언적입니까? 이것은 많은 사람들의 주요 질문이다. 과학자들은 이에 대해 침묵한다. 그러나 그들이 제공하는 자료는 우리에게 더 많은 것을 생각하게 만든다.

 

이러한 꿈의 출현은 어떤 면에서는 사망 시간과 관련이 있다). 첫 번째 예언적 꿈의 물결은 죽기 8~11주 전에 나타난다. 그런 다음에는 드물게 되지만 치명적 종료 1-3주 전에 다시 더 자주 보이기 시작한다. 아마도 그러한 꿈을 통해 사람이 얼마나 오래 살 수 있는지 예측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이 방향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한 이유가 있다.

 

 

 

 

 

 

NAVER와 DAUM과 Google에서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바른언론 아름답고 건강한 뉴스'<코리아뷰티타임즈>

 

 

728x90